http://maanmaan.tistory.com/39

본몬 글 쓰신 분은 ms의 OS 버전이라는 관점에서만,
그리고 시간이란 물리적 관점으로만 판단하고 서술하기 때문에 이런 글이 나오는데요.

첨 접하는 os 에 대해 불만이 있다가 사라진다.라는 말은 일견 맞는 말 입니다.
이런 내용은 당연히 무한 반복 되겠죠.  모든 것이 새로 접하는 건 불편함을 수반하니까요,.
os 만 그런가요?  머..다 그렇죠.





허나, 비스타와 엑스피는 좀 다르지 않나요?

한가지 관점을 더 첨가해서 보시죠.  하드웨어 업글이란  term

3.1 에서 95로 98로  2000 으로 온것은 여러 이유로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서 온겁니다.

3.1 에서 내가 필요한 작업이 다 가능하면 굳이 컴퓨터사양을 높이면서
os 업그레이드 하지 않을겁니다.

그게 게임이건 ms의 사무용프로그램이건, 불편함이 있기에 돈을 들여서라도 컴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os 를 바꾼겁니다.

일반적으로 겜 하는 분들  directX  때문에 업글을 감행 많이 하셨죠.

xp sp2의 처음 출시 때, 작은 설정 자체가 컴맹에게 불편했어도
이제는 그에 따른 설정이 컴맹도 할 수 있기에  이제는 널리 쓰이는 겁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돈을 들여 컴퓨터를 업글할 정도로 차후의 os 가 필요하면
소비자는 어쩔 수 없이 따라 갈 수 밖에 없겠죠.


2000년도에 나온 1기가 코퍼마인에  128램, gforce 2mx 로 win98 se 에서 시작해서 
램만 업글해서  2000.  xp sp2 까지 어려움 없이 쓰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특히 xp 최적화 하면 겜 안하고 그저 웹과 문서작성 등 하는 분들 비스타와  
별 차이 없이 쾌적하게 쓸 수 있고요.  비스타가 제공하는 보안관련 부분도 제 3사의
유틸이 넘쳐나니까요.

그런데, 이 사양에서 비스타를 사용하긴 거의 불가능하죠?

회사사무실에 들어가는 컴퓨터도 마찬가지겠죠. 겜하려고 넣는 것은 아니니.

굳이 돈들여서 하드웨어 사양을 높이고, 지금 당장 사 놓은  xp 의 카피라이트를 포기하고
새로 비스타 카피를 사는 짓은 안하겟죠.


3.1 에서 95  상당히 혁신적인 발전이였고. 95를 꼭 써야 할 이유가
다들 있었고요.  (게임,오피스,캐드, 인터넷 등)

98에서 2000 과 xp 로 올라온 것도 상당히 혁신적 발전이였고, 사용자가 시스템을 높여서라도 갈아타고 싶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 내용이 많았습니다. (당장 블루스크린 안봐도 될 정도로 안정성이 있었으니까요.)

그러니 시간 상의 단순 비교로 설명하기는 어려운 듯 싶고요.

당장 하드웨어를 바꾸지 않아도 비스타가 가능한 모든 작업이, xp 와 다른 유틸들이
감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용자가 굳이 비스트로 갈아 탈 이유가 없을 뿐더러, 
새로 출시한 컴에 oem 으로 깔리는 비스타의 점유율을 참고하면  그런 결론은 좀 성급하지 않나 싶습니다.

하여간  비스타가 사용자가 따라가서 써야할 만한 os 라면  싫어도 사용자는 따라 갈 수 밖에 없겠죠.  앞으로 directX 나 새로운 게임이 나오거나  xp 패치업데이트가 중지 된다면..
사용자는 싫어도 갈아 탈 수 밖에 없겠네요.

비스타 출시로  하드웨어 시장도 상당히 기대를 한 모양인데요.  
사용자의 업글은 그다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비스타의 낮은 호감도가 하드웨어 시장에 불황의 한 요소로 보고 있더군요.


xp 의 사용이 다른 os 버전 에 비해서 상당히 긴 것은 또 사실이니까요.


결론은

os 버전별 출시에 대한 비교의 선상에서  xp 와 비스타를 비교하는 것은 좀 무리이고
점유율로만 해석하는 것도 문제가 있으며,

실제로 비스타가 다른 마소 버전의 OS에 비해 사용자의 호감을 얻지 못하는 것은 사실 입니다.

지나치게 요구하는 고사양  역시 당장  98에서 시작해서 xp 까지 돌릴 수 있는  사무실용 컴퓨터에게는  전혀 매력적이지 않거든요.

또, 출시 한 지 1년이나 되고 있는데도 98에서 xp 로 갈아탔을 때 만큼의 호응이 없는 것도
사실 입니다.

당장,  이런 기사들이 나오는 것 자체가  예전 xp 출시 때와 다른 면이 아닌가요?

비스타로 갈아탈 이유가 있으면  사용자는 하드웨어 업글을 해서라도 따라 갈 수 밖에 없는데  지금까진 사용자가 갈아 탈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다는 게 사실이란 말씀을 드리고 싶군요.


Trackback Address :: http://opencom.tistory.com/trackback/70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aanMaan 2008/04/16 10:11 Address Modify/Delete Reply

    늦은 댓글 사과드립니다. 다음 블로거뉴스 메인에 제가 의도하지 않은 제목으로 올라간 탓인지 댓글 방향이 아주 끝내주게 잡혔더군요. 점유율 상승 그자체를 강조한게 아니라 현재시점에서 점유율만 봤을때 비스타를 실패로 단정짓기 어렵다는게 주제인데 말입니다. :D

    하드웨어 시장을 보면 신기한게 분명 엄청나게 성능이 올라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필요와 상관없이 말이죠. 예를 들어 CPU의 경우 아직 대부분의 작업엔 노스우드급 싱글코어면 충분하지만, 지금은 그런걸 구할래야 구할수가 없고 오히려 더 저렴한 값에 듀얼코어를 구할수가 있지요. 메모리 역시 아무리 512MB면 충분하지만 어느덧 2G가 신규조립시 기본으로 책정되며, VGA역시 아무리 스타밖에 안해서 2D면 충분하다 하더라도 시장에서 구할수 있는 저렴한 물건엔 이미 내장그래픽이라도 DX9가 기본인 3D지원이 필수사양이 되어버렸죠.

    새로운 OS의 필요성이 바로 여기서 나오는 것입니다. 아무리 OS가 미래지향적으로 만들어진다고 하더라도 분명 어느 순간 한계점에 이르게 되거든요. XP만 해도 초창기 기본파티션 137G의 한계를 가지다가 SP1을 통해 그 이상을 지원하게 되었고, 지금와선 4G 메모리라는 구체적 한계를 바로 눈앞에 맞게 되었습니다. 또한 하드웨어가 발전하면서 이전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필요가 창출되며 이 부분 역시 OS에서 한계를 보이기도 합니다.

    언급하신 사양의 경우 매우 상대적인게, XP때 XP를 돌릴만한 시스템 구축비용보다 오히려 지금 비스타를 돌릴만한 시스템을 구축하는게 훨씬 비용이 작게 든다는 겁니다. XP때만 해도 XP를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펜4급을 20만원 가까이 주고 구입해야 했지만 지금은 10만원 미만에 비스타 구동이 충분한 듀얼코어를 쓸 수 있습니다. 메모리 역시 당시 256MB를 10만원 가까이 주고 샀던것을 생각하면 현재는 그 가격으로 대략 3기가 정도를 구축할 수 있고 이는 비스타에 충분하다 못해 남는 양입니다. VGA 역시 마찬가지고 HDD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한가지 염두에 두셔야 할게 XP의 라이프타임이 상당히 길었다는 것입니다. XP의 경우 이전 대세였던 98SE의 출시시기와 불과 2년밖에 차이가 안납니다. 그래서 대충 98SE를 썼던 시스템에 메모리 약간을 추가하고 넘어갈 수 있었지만, 비스타의 경우 XP와 무려 6년의 차이가 나죠. 바로 이게 현재 비스타 보급율이 XP보다 저조하다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XP는 하드웨어 교체 없이 바로 OS교체가 가능했던 반면, 비스타는 그러기엔 주변 평균 사양이 너무 높아져 버렸죠. 특히 이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더욱 잘 나타납니다.

    비스타가 변한 점이라면.. 너무나도 많습니다. 다만 이는 사용자의 요구라기보다는(생각하시다시피 XP에서 꼭 필요한 사용자 편의적 개선점이 그리 많이 있을까요?), 업계의 요구에 의한것이 많다는 것이겠죠.

    대표적인 예를 들면 드라이버 구조변화가 있습니다. 98SE부터 XP까지 사용됐던 드라이버 구조는 보안부터 기본적 안정성, 그리고 신규 드라이버를 만들때 난해함 등 여러가지 난제가 있었고 이는 쭉 업계에서 수정 요구가 있어왔습니다.

    또한 보안구조입니다. 윈도우 시스템이 보급됨에 따라서 웹환경 전체를 위협할 정도로 XP까지의 보안체계는 너무 허술했죠.

    그것 말고도 이미 짜집기 형식으로 누적되어 너무나도 효율이 떨어지는 DirectX의 구조 및 장치 제어 방식 등등등 역대 윈도우 중 가장 많이 변한 부분이 비스타입니다. 이건 패치로 해결되기엔 윈도우를 근본부터 뜯어고쳐야 하는게 너무 많기도 하구요. (가트너 그룹이 비스타를 비판할때 2003에서 끼워맞추기식이라고 비판하는데, 동감할수 없는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문제는 이것이 너무 기술적이라 사용자들은 잘 느낄수 없는 부분이며, 또한 그로 인해 소위 말하는 "기술의 함정"에 빠져버렸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는 점이죠.

    지금 쓰시는 환경에 만족하신다면 굳이 비스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이건 제가 다른 사람에게 강조하는 것이죠. 얼리어댑터가 아닌 이상 제일 멍청한 짓은 바로 필요도 없는데 쓰는겁니다. 다만 하드웨어가 바뀌거나 사용 여건이 되면 비스타를 추천합니다. XP는 새로운 하드웨어나 신기술을 수용하기엔 너무 구형이 되어버렸거든요.

    다시한번 트랙백 감사드리며 늦은 댓글 사과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D

    • bigshot 2008/04/17 02:22 Address Modify/Delete

      os 버전별 출시에 대한 비교의 선상에서 xp 와 비스타를 비교하는 것은 좀 무리이고 점유율로만 해석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는 말씀입니다.

      글을 보면 너무 자의적인 해석을 많이 하시는데요.

      이번 댓글 중에서도 딱 하나만 꼬집어서 이야기 하자면.

      /언급하신 사양의 경우 매우 상대적인게, XP때 XP를 돌릴만한 시스템 구축비용보다 오히려 지금 비스타를 돌릴만한 시스템을 구축하는게 훨씬 비용이 작게 든다는 겁니다. XP때만 해도 XP를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펜4급을 20만원 가까이 주고 구입해야 했지만 지금은 10만원 미만에 비스타 구동이 충분한 듀얼코어를 쓸 수 있습니다. 메모리 역시 당시 256MB를 10만원 가까이 주고 샀던것을 생각하면 현재는 그 가격으로 대략 3기가 정도를 구축할 수 있고 이는 비스타에 충분하다 못해 남는 양입니다. VGA 역시 마찬가지고 HDD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일견 맞는 말 갖지만 enduser 에게는 죽은 아이 고추 만지기 같은 말 입니다.

      왜냐하면, 보세요.

      7년전에 150만원을 주고 산 1기가 컴퓨터 보다 몇 십배나 뛰어난 제품을 30만원 주고 살 수 있다라는 걸 지금 비교하는 것 자체가 최종사용자 입장으로는 의미 없는 말 이라는 겁니다.

      30만원은 돈이 아닌가요?

      누가 30만원을 주고 공짜로 준다면 모를까요.

      사용자가 30만원을 새로 들여서 다시 본체를 맞출 필요성을 느낀다면 그 부담을 갖고 os 를 갈아 탈 겁 니다.

      제 말은 님이 비스타가 아직 죽지 않았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 모든 재료를 무리하게 동원하고 있기에 글이 어색하다는 말씀이였습니다.

      네, 글을 읽다보면 그 말이 아니자나? 라고 싶다는 말씀입니다.

      제 말은 비스타 버전업의 필요성은 사용자에게 공이 돌아가 있기에 논란에 점을 하나 더했다는 다른 분들 말씀에 공감하며...

      그 논란에 참여하신 이상, 들이대는 근거가 좀 설득력 없는 점이 있다라는 점을 지적한 바 입니다.


      또, xp 가 98 등의 이전 버전에 비해서 자연스럽게 하드웨어 사양을 딛고 버전업 될 정도라면 비스타는 이전 버전에 비해 코어설계 자체가 다른 과도한 하드사양을 요구 하는 점 역시 비스타가 이전 버전 xp 에 대해서 덜 매력적이란 말 이였습니다.

  2. bigshot 2008/04/17 02:35 Address Modify/Delete Reply

    무슨 말인고 하니 비스타가 죽지 않음을 증명하기 위해 든 예시나 근거들이 좀 얼토당토 안한 느낌이란 말씀 입니다.

    늘 새로운 것에 대한 반감이 있다. 새로운 버전의 os 가 나올 때마다 이런 일은 반복되었다.비스타가 새로운 os 이다.
    고로 비스타도 같은 경우이다라고 말하기엔, 비스타는 경우가 많이 다릅니다.

    그러니 저런 예시는 들지 않는게 더 낫습니다.


    비스타가 me 처럼 사용자의 아웃오브 안중이 될 지 xp 가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우리가 뭐라 주장을 하건, 교육을 하건, 보안과 장점에 대해 열변을 토한다 해도 사용자의 선택을 막을 수 없으니까요.

    다만, ms 측에서 조차 비스타의 약진을 기대했다가, 기대에 못치는 것에 대해 실망감을 표출한 적 있고,

    무엇보다 xp 때도 비스타는 실패했다 라는 기사가 나왔던가요? 네?


    xp 도 파일시스템이나 코어 설계가 98과는 사뭇 다른 os 였는데 말이죠.